본문 바로가기
루어낚시

실버 크릭 에어 TW & 알리표 튜닝 스풀 사용후기..

by lureplus 2023. 4. 2.

가성비 좋은 알리표 튜닝 스풀..

알리표 튜닝 스풀을 배송 받고 한이틀동안 짧게 테스트를 해보았다.

일단 사용하기 위해 PE라인을 감았는데, 감는 동안 릴링감이 좋지 않아 첫인상은 그다시 좋지않았다. 약간의 서걱거림이랄까..  다행히도 필드 나가서 몇번 던지고 감기를 반복하니, 릴링감은 어느정도 회복되었다. 그러나 오픈 베어링을 사용해서 그런지 캐스팅시나 릴링시에는 순정 스풀을 사용할 때 보다는 소음이 좀 더 있는 편이었다. 반대로 순정 스풀보다는 회전력이 좋은 듯했으나 비거리에서는 큰 차이는 없었다.

순정 스풀과의 차이점은 무게와 외형일 것이다. 알리표 튜닝 스풀은 순정 스풀 보다 훨씬 가벼웠다. 베이트 피네스 릴에 있어, 가벼운 스풀은 캐스팅시에 많은 도움을 준다. 관성 제어에 용이하기 때문에, 가벼운 루어를 쉽고 좀더 멀리 던질 수 있게하고 컨트롤하기 편해지게 한다.  그 스풀 무게 때문인지, 알리표 튜닝 스풀은 뼈대만 앙상하게 남은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

가벼운 무게와 함께, 알리표 튜닝 스풀은 순정 스풀과 달리 라인이 감기는 폭이 넓고 고르게 라인이 쌓이는 게 강점이다.. 알파스 에어 TW 스풀과 비슷한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테스트 중에도 캐스팅 실수가 없는 한, 별 트러블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전에도 언급했지만, 순정 스풀은 라인이 감기는 폭이 좁아서, 스풀 가운데가 오목하게 감기거나 테두리를 넘겨 감기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로 인해 캐스팅 후에 감기 시작하면 항상 라인 한두가닥이 늘어져있는 듯한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라인 데미지와 백러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알리표 튜닝 스풀은 알파스 에어 TW 스풀을 따로 구매할 수 없는 현실에서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적당한 가격과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내구성은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오버스펙의 강한 낚싯대에 드랙을 꽉 잠근 상태에서 훅셋하지 않으면 크케 문제는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제조사에서는 이  스풀에 장력이 있는 나일론 라인이나 플로로 카본 라인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장력이 있는 라인이 다량으로 감기게 되면 라인 압력으로 인해  스풀변형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참고하시길...

이상 알리표 BFS튜닝 스풀 사용후기였다..

댓글